반응형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자신감 낮은 나무
- 그림해석하는방법
- 아동미술치료
- 아동심리미술
- 미술심리치료
- 나무그림해석
- 심리그림
- 심리미술
- 검사시의 태도와 소요 시간
- 나무그리기로 알아보는 아이들의마음
- 인물화로 보는 심리미술
- 해석방법
- 미술치료
- 아동심리미술이란
- 그림으로 보는 아동심리
- 자신감 높은 나무
- 미술로 보는 속마음
- 나무 그리기 수업의 목표
- 미술심리
- 아동심리
- 아동심리미술 기초
- 아동 미술 발달 단계
- 미술치료 기법
- 아이그림 해석 하는방법
- 나무뿌리그리기로 알아보는
- 마음의소리
- 미술치료 활동
- 미술로보는 아이들의 마음
- 나무 그리기로 보는 해석 방법
- 주요 목적
Archives
- Today
- Total
마음의소리
나무 그리기와 나무 뿌리그리기를 활용한 미술치료! (1) 본문
반응형
나무 그리기와 나무뿌리 그리기를 활용한 미술치료의 목적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적은?
뿌리깊이 자리 잡고 있는 내면의 자아를 시가화 함으로써 정체성과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찾을 수 있게 합니다.
가족관계 성장과정 가치관의 형성 배경등을 반영해서 나타내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활동 주제를 줄때는 어떻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활동의 주제를 이야기 해볼때에는?
"oo이가 만약에 나무라면 나무의 뿌리는 어떤 모습일까?" 그려보도록 합니다.
진행과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적절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질문의 예시는?
- oo의 삶에서 영양을 미친 중요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깊이 자리 잡고 있다고 느꼈던 경험이나 트라우마... 가치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 oo정서적으로 에너지나 자원은 어디에서 나온다고 생각하세요?
2. 그림을 그릴 때의 준비 관정은?
- 참가하는 우리 어린이에게 그리을 그릴 수 있는 도화지나 A4지 같은 용지를 주고, 뿌리 그림을 자유롭게 그리도록 안내해 줍니다.
- 나무뿌리를 그릴 때 부위부위마다 이름 사건 감정들을 적어도 되고 색상으로 감정을 표현해도 괜찮다고 이야기해 줍니다.
3.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봅니다.
- 이뿌리는 어떤 의미인지 물어봐줍니다.
- 가장 어두운 부분은 oo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물어봅니다.
- 빠져 있거나 끊긴 부분의 뿌리는 어떤 상황을 반연 한 건지 물어봅니다.
반응형
'아동심리와 미술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심리미술과 미술치료 기법]나무 그리기 수업의 목표 알아보기 (0) | 2025.04.03 |
---|---|
[아동심리미술과 미술치료 기법] 나무 그리기로 보는 해석 방법과 검사시의 태도와 소요 시간으로 해석하는 방법! (2) | 2025.03.26 |
[아동심리미술과 미술치료 기법] 나무 그리기로 보는 해석 방법 (6) | 2025.03.25 |
[아동심리 미술과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정의와 기본 원리 (4) | 2025.03.24 |
[아동심리미술과 미술치료] 사람그림으로 알아보는 심리미술! (0) | 2023.02.14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