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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심리미술-미술치료]아이들의 그림 전체적인 내용을 보고 해석하는 방법(1) 본문
1. 그림의 완성도로 보는 아동 심리 미술
아동의 그림을 볼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내용은 그림의 완성도와 전체적인 구성과 짜임새입니다.
그림의 완성도란 그림의 미적인 성취도가 아니라 아동이 그릴 수 있는 만큼 다 그렸는가 하는 정도인데, 아동이 자신이 그릴 수 있는 자신의 능력만큼 그렸다면 완성도는 높다고 할 수 있는데 자신이 그릴 수 있는 것보단 덜 그렸다면 완성도는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완성도가 낮은 그림은 아동의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다 중간에 그만두었다거나 대충 그려놓는 경우로 이때 교사나 부모는 왜 완성도가 낮은지를 판단해야 하며 학교에서의 다른 과제 수행도와 연결해서 관찰해 보아야 합니다.
이처럼 평소의 과제 해결 태도를 살펴보고 원래의 에너지 수준이 낮았는지, 아니면 그림 활동 중에 정서가 우울한지
너무 어려웠는지, 만약 과제가 어려웠다면 왜 그 과제가 어려웠는지, 과제를 회피하거나 방어하는지를 생각해야해 보아야하며 아동과 대화를 나누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미술치료는 진행하는 동안 표현기법이 새롭고 흥미 있었던지, 아니면 표현주제가 생활 속에 익숙한 것이라면 꼼꼼하고 집중된 완성도 높은 그림을 완성합니다.
그림이 완성도가 높은 아동은 미술 활동 뿐만아니라 다른 모든 활동에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높은 성취 욕구를 가진 경우가 많은데 단순히 성취 욕구로 인한 집중된 완성인지, 아니면 아동의 내면 욕구가 표출된것인지...
자극된 주제였는지 확인하고 살펴보기 위해 다양한 주제를 제시하거나 때로는 자유화도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2. 전체적인 짜임새로 보는 아동 심리 미술
우리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는 것을 보면 어느 정도의 통합능력을 갖추고 있는 엿볼 수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는데 있어서 전체적인 짜임새가 질서 정연하고 어떤 내적인 상태를 유지하면 안정적이고 건강한 것으로 해석하며 혼란스럽고 마구 헝클어진 무질서한 상태라면 주의 집중과 사고력이 뒤떨어지며 성취동기가 낮거나 그리는 과정에 집중하지 못한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전체 짜임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의 나이별 발달 단계를 먼저 파악하고 아동의 표현 특성을 살펴보아야하며 전체적인 짜임새가 불안정하거나 떨어지는 아동은 다른 행동의 특성에서의 관찰과 생활 측면을 종합하여 이해되어야하며 갑자기 짜임새가 엉성하고 변화가 보이는 아동은 가족과 생활환경의 변화 등을 조심스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그림은 그리는 데 있어서 그림의 왜곡과 생략
그림의 내용을 이해할 때 주목해서 보아야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아동의 그림에서 어떠한 부분이 독특한지 생략된 부분은 어디인지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있어서 왜곡이나 생략은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며, 특히 그림의 발달 단계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나친 강조로 인한 왜곡이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등장하거나 묘사된 다른 부분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파격적인 생략은 특히 신체적인 학대나 성적인 학대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앓고 있는 아동의 그림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폭력과 같은 외상을 경험한 아동은 자신이 당한 폭력이 어떠했는지는 표현하고자 애쓰기도 하고,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그림에 왜곡을 사용하기도 하므로 그림의 내용이 어떠한가 하는 것으로 직접적으로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디다. 생략된 표현은 생략된 부분과 직접 갈등이나 관련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부분이 갖는 상징적인 의미와 연관이 있다고도 볼 수 있으므로 왜 그렇게 표현했는지 아이에게 먼저 물어보고 유의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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